Deadong University 교육실습
교육실습목적
- 보건교사를 위한 교육실습이란 간호대학 재학시절에 교직과정을 이수하는 학생들이 보건교사 실무가 이루어지는 학교 현장 교육에 직접 참여함으로써 교육의 효과를 높이는 학습과정이다.
- 교육실습은 교직과정 이론에서 습득한 내용을 실무에 적용해봄으로써 보건교사로서 학교보건에 대한 총괄적인 이해와 이에 필요한 기술과 능력을 함양하고 학교 보건교육은 물론 학교 인구의 건강관리능력을 배양함으로써 보건교사로서의 사명감을 고취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.
교육실습목표
- 교직에 대한 확고한 신념과 사명감을 갖는다.
- 보건교사로서 기본적인 자질과 전문능력을 함양한다.
- 교수학습 내용구성 및 결과 평가의 경험을 통해 교수기술을 함양한다.
- 여러 교수학습 자료의 제작과 활용방법을 경험한다.
- 학급경영 참여로 학생들에 대한 개별 또는 집단적 이해를 도모한다.
- 학사업무에 필요한 사무처리 요령을 습득한다.
- 학교보건 업무 전문을 경험하고 이해를 높인다.
- 학교보건 교육자원을 활용한다.
- 학교보건을 위한 연계체계를 활용한다.
- 보건교사로서 자가평가의 기회를 갖는다.
교직과목
영역 | 과목 | 학점 |
---|---|---|
교직이론 | 교육학개론(2학점) 교육심리(2학점)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(2학점) 교육철학 및 교육사(2학점) 교육과정(2학점)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(2학점) |
12학점 (6과목) |
교직소양 | 특수교육학개론(2학점) 교직실무(2학점) 학교폭력예방 및 학생의 이해(2학점) |
6학점 (3과목) |
교육실습 | 학교현장실습(2학점. 4주) 교육봉사활동(2학점. 60시간) (봉사활동 참여 관찰) |
4학점 (2과목) |
주별 교육실습(학교현장실습)의 주요내용
제1주
- 교육실습 안내
- 당번 교생결정
- 보건수업 분담 협의
- 학교 보건실 및 수업참관
- 학급경험 방법 결정
- 교수-학습과정안 작성
제2주
- 학교보건실 내실학생 관리 시작
- 학교보건실 일지, 건강상담일지
- 교수-학습 과정안 작성 및 보건수업 실시
제3주
- 교수-학습 과정안 작성 및 보건수업 실시
- 학교 환경조사
- 학교 보건반 지도
제4주
- 교생 대표수업 및 평가회
- 실습과제물 제출
- 교생실습실 정리
- 학급고별식
위 사항은 학부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.